충북 오토캠핑장
자연 속에서 즐기는 낭만 ‘오토캠핑’
전국 캠핑족에게 사랑받는 충북의 오토캠프장
최근 들어 오토캠핑이 새로운 여행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유명 산속이나 강변, 바닷가 등지엔 여름 휴가철을 이용한 오토캠핑족을 위한 시설들이 크게 늘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을 찾아 언제든지 쉽게 이동을 하면서 야영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은 콘도나 펜션에서는 느낄 수 없는 낭만이 있다. 자연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삭막한 도심생활에서는 가질 수 없는 정신적 풍요로움은 물론 가족애도 더 깊어지기 마련이다.
아직 휴가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면 수려한 산과 계곡이 많은 청정 충북에서 가족들과 캠핑 추억을 만들어보자.
단양 소선암 오토캠핑장
소선암 오토캠핑장은 개수대와 화장실, 음수대, 샤워장, 전기시설 등 캠프에 필요한 편의시설이 골고루 잘 갖춰져 있을 뿐 아니라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잘 조성돼 있어 숲 속 생활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특히 텐트 사이트 사이사이에 마련된 음수대는 멀리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간단한 설거지, 세면을 할 수 있어 텐트생활에 유용하다.
캠프장 앞에는 소백산에서 발원한 선암계곡이 흐르고 있어 아이들이 물놀이하기에도 좋고,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 구담봉, 옥순봉 등 단양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단양 관광의 베이스캠프로서도 최적지이다.
▶위치: 충북 단양군 단성면 대잠리 295
▶문의: 043-423-0599
▶편의시설: 개수대, 냉수 샤워장, 화장실
▶찾아오는 길: 단양IC 우회전(단양방면) → 장림사거리 직진(단양방면) → 북하삼거리 좌회전(충주방면) → 단성삼거리 좌회전(충주방면) → 우화삼거리 좌회전(문경방면) → 소선암야영장(선암계곡)
영동 송호국민관광지 캠핑장
천여 그루의 소나무가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송호국민관광지 내 야영장은 전국 캠퍼들이 사계절 찾는 곳이다.
텐트사이트까지 차로 들어갈 수 없고,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몇 백 년 수령의 소나무가 지금까지 아름다운 풍광으로 자리할 수 있는 이유이기 때문에 이런 단점들조차 캠퍼들에겐 용납되는 곳이다.
소나무 사이에 자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데, 그 중 양강이 보이는 솔밭은 명당자리로 꼽힌다. 울창한 송림 덕에 타프, 그늘막이 필요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
조각공원, 방갈로, 족구장, 물놀이장, 운동장 등 가족들과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시설과 공간들이 많다.
▶위치: 충북 영동군 양산면 송호리 299-1
▶문의: 043-740-3228
▶편의시설: 물놀이장, 조각공원,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방갈로, 매점 등
▶찾아오는 길: 금산IC→68번 지방도로→양산면 방향→ 송호국민관광지
천동오토캠핑장
천동오토캠핑장은 단양시내에서 고수대교를 건너 6km를 달리면 다리안 관광지와 사이좋게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천동관광지 안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것이 특징이다.
1급수인 천동계곡, 시원한 산그늘 아래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물놀이장 등 여름피서객들에게 필요한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서 매년 전국의 캠핑족이 찾는 곳이다.
텐트 바로 옆에 차를 둘 수 있는 오토캠핑 사이트 20여 개와 데크로 구성된 야영지, 노지를 이용할 수 있는 일반 야영지가 조성돼 있는 데, 계곡 바로 위 산기슭에 조성한 데크 야영지는 계단형태로 배치돼 최고의 전망을 가지고 있다.
주변 관광지론 고수동굴과 함께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석회암 동굴 중 하나로 꼽히는 천동동굴이 있고, 관광지 내엔 파3골프장도 있다.
▶위치: 충북 단양군 단양읍 천동리 200
▶문의: 043-423-3589
▶편의시설: 개수대, 냉수샤워장, 화장실, 데크, 수영장, 전기시설
▶찾아오는 길: 단양 TG 우회전(단양방면 : 5호국도) → 장림4거리 직진(단양방면) → 북하3거리 직진(단양방면) → 상진대교 건너 우회전(단양시내) → 별곡4거리 우회전(영월방면 : 59호국도) → 고수대교 건너 3거리 우회전(다리안관광지방면) → 다리안관광지방면 약 6㎞ 직진 → 천동관광지
월악산 송계오토캠핑장
송계오토캠핑장은 월악산 국립공원 안에 있는 캠핑장으로, 국립공원 내 수많은 야영장 중 몇 안 되는 정식 오토캠핑장이다. 충주호, 단양팔경, 소백산국립공원, 문경새재, 속리산국립공원 등 이름만 들어도 탄성이 절로 나오는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주변에는 제천 의림지, 선사유적지, 석회암동굴, 청풍 문화재 단지, 온천 등 문화관광자원도 풍부하다. 국립공원입구와 인접한 곳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하고, 위쪽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잔잔하게 흐르는 계곡도 만날 수 있다.
▶위치: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693-1
▶문의: 043-653-3250
▶편의시설: 개수대, 화장실, 전기시설
▶찾아오는 길: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IC→충주, 제천방향→19번 국도→살미면 세성삼거리→우회전→3번 국도→용천삼거리→좌회전→36번 국도→월악 삼거리→ 597번 지방도 방향우회전
속리산 국립공원 사내리야영장
속리산 자락에 조성된 사내리야영장은 야영장이 주차장과 300m 떨어져 있어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아름다리 소나무들이 꽉 들어차 은은히 풍기는 솔향이 캠프족들의 발을 붙잡는 곳이다.
전체 사이트는 100동 정도의 텐트를 동시에 칠 수 있어 넓은 편에 속한다. 야영장 옆으로는 작은 계곡이 흘러 여름에는 아이들 물놀이 장으로 제격이다. 작은 화로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솔숲의 밤에 장작 타는 향기를 맡으며 낭만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위치: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문의: 043-
▶편의시설: 개수대, 화장실
▶찾아오는 길: 경부고속도로→청원상주간 고속도로→속리산IC→속리산 방면→갈목재→우회전→사내리 상가 단지→농협→야영장
속리산 화양동 양영장
속리산 국립공원 내 위치한 2개의 야영장 중 한 곳으로, 속리산국립공원 화양구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여름 물놀이장으로 제격이다.
화양동 야영장은 물이 가까이 있어 캠퍼들은 물론 일반 야영객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여름철 성수기에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사이트는 크게 나무들이 그늘을 많이 만들어주는 아래쪽과 고운 자갈이 깔린 위쪽으로 구분된다. 위쪽에 화장실과 개수대 등의 편의시설이 다 있어 위쪽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여름에는 햇볕 때문에 아래쪽에 이용객들이 더 많다. 텐트는 150-200동 가량 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캠핑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위치: 충북 괴산군 청천면 후평리 492
▶문의: 043-832-4347
▶편의시설: 개수대, 화장실, 매점
▶찾아오는 길: 괴산IC(연풍)→ 괴산방면→화양동국립공원 방향→ 청소년수련원 바로 앞 다리→ 좌회전
이 외에도 자연휴양림 내 조성된 오토캠프장으로 옥화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043-297-3424), 조령산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043-833-7994), 민주지산 자연휴양림 내 캠프장(043-740-3437)이 있으며, 제천 오미리오토캠핑장(011-9407-5232, 010-5416-6966), 소선암자연발생유원지 야영장(010-2047-2731), 금관숲 야영장(043-225-9115), 월악산 국립공원 닷돈재야영장(043-653-3250) 등이 있다.
/ 글: 정예훈 (사진:배일성, 정예훈, 해당 캠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