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 싶은 충북의 여름휴가지-자연휴양림
...자연에서 얻는 쉼
‘숲속의 쉼터’ 자연휴양림
여름 숲엔 우리 몸에 유익한 자연의 기운이 가득하다.
싱그러운 녹음과 자연에서만 들을 수 있는 신비한 화음, 아름다운 경관, 맑은 공기는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자연의 선물이다.
충북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삼림욕을 편안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울창하고 아름다운 숲이 많다.
빠듯한 직장생활과 팍팍한 사회 분위기, 도심에서 지친 심신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에너지를 충전시킬만한 곳으로 자연휴양림만한 곳이 있을까.
충북의 자연휴양림은 삼림욕은 기본이고, 물놀이, 캠프, 생태체험, 등산 등을 즐길 수 있어 ‘쉼’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여름휴가지로 꼽힌다.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
작년 9월 개장한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충북 보은군 산외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충북 알프스 끝자락 묘봉과 접하고 있다. 총 90.2ha의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빼어난 주변의 산세는 거친 도심지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 안락한 휴양을 갖기에 좋다.
■위치: 충청북도 보은군 산외면 장갑리 산 15번지
■시설현황: 주차장, 어린이놀이터, 산림휴양관, 숲속 운동장, 물놀이장, 인공폭포, 시크릿 정원, 숲속의 집 등 객실
■이용문의: 043-540-3712-3
■주변관광지: 충북 제일의 명산으로 불리는 속리산과 법령소리가 울려 퍼지는 숙연한 법주사, 우리나라의 사장 대표적인 석축산성인 삼년산성 등이 있다.
조령산자연휴양림
괴산 연풍면소재지와 온천관광지인 수안보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조령산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소나무 숲과 기암괴석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백두대간 준령의 조령3관문 아래, 아늑한 계곡에 자리잡고 있다. 주위로 조령산과 신선봉, 마역봉 등 명산이 휴양림을 감싸고 있어 산세가 수려하다.
옛 선비들이 넘나들던 새재 과거길, 조령 제3관문(사적 제147호)에 얽힌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조령산자연휴양림엔 아름드리 소나무림 속에 통나무로 만든 아기자기한 가족단위 숲속의 집과 단체용 임간 수련장이 있다.
■위치: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산 1-1번지
■시설현황: 단체용 수련장, 사계절썰매장, 어린이물놀이장, 놀이터, 삼림욕장, 생태교육장, 취사장, 샤워장, 매점, 임산물판매장 등
■이용문의: 043-833-7994
■주변관광지: 휴양림 인근에는 충주호, 수안보, 월악산, 쌍곡계곡, 화양동계곡 등 충북의 명소들이 있어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관광과 피서를 즐길 수 있다.
민주지산자연휴양림
민주지산 자연휴양림은 소백산맥 줄기에 분포하는 각호산(1,176m), 민주지산(1,241.7m) 등 주변의 명산에 둘러싸여 사계절 숲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이다.
깨끗하게 정돈된 숙박시설, 철 따라 산행의 즐거움이 달라지는 등산로, 피톤치드 풍부한 산림욕장, 건강지압을 위한 맨발 숲길, 야간조명이 갖춰진 사방댐 분수는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맑게 하기에 충분하다.
■위치: 충북 영동군 용화면 조동리 산 4-129
■시설현황: 족구장, 야영장, 취사장, 치유의 숲길, 전망대, 국악동, 세미나동, 물놀이장, 맨발의숲, 잔디광장, 객실 등
■이용문의: 043-740-3437~8
■주변관광지: 백사장과 1000여 그루의 재래종 소나무가 아름다운 송호국민관광지, 신라 시대 고찰 천태산 영국사와 천연기념물인 은행나무 등을 볼 수 있다.
소선암자연휴양림
소선암자연휴양림은 중앙고속도로 단양 나들목에서 10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휴양림 앞으로 계곡물이 흘러 자연적으로 물놀이장이 형성돼 있고, 주변에 단양팔경을 비롯한 명산과 유명한 적성비 등 유적지가 많아 관광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개별난방, 취사시설을 갖춘 취신식 숲속의 집은 편안한 휴식처가 되고 있다.
■위치: 충북 단양군 단성면 가산리 산 3-1
■시설현황: 산림문화휴양관, 산림복합휴양관, 숲속의 집 등 객실
■·이용문의: 043-422-7839
■주변관광지: 단양팔경인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과 더불어 구담봉, 옥순봉 등이 있으며, 충주호, 사인암, 두악산, 도락산, 제비봉 등 명산 등이 도처에 위치해 있다.
계명산자연휴양림
소백산맥의 지맥인 계명산의 북동면에 위치하고 있어 휴양림 전면으로 충주댐의 푸른 물이 한눈에 들어온다. 산림 속에 통나무집이 있어 도심 속에서 맛볼 수 없는 새로운 정취를 자아낸다. 휴양림 내의 잘 자란 낙엽송, 소나무 숲속에는 다양한 식생이 있어 자연관찰과 산림욕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위치: 충북 충주시 종민동 산 6-1
■시설현황: 가족호텔, 족구장, 배구장, 산막, 체력단련시설 등이 200m 반경 안에 밀집되어 있다.
■이용문의: 043-850-7313
■주변관광지: 자연휴양림이 수안보온천, 월악산, 단양팔경, 충주호를 연결하는 관광벨트내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휴양과 연계할 수 있다.
장령산자연휴양림
해발 656m의 장용산은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아름답기로 소문난 산으로 소나무, 단풍나무, 활엽수가 자생하고 있으며 가을단풍이 아름답다. 휴양림을 관통하는 금천 계곡은 맑고 깨끗하며 특히 야외수영장은 여름에 휴식공간으로 최적지이다. 장용산에 위치한 용암사는 신라 진흥왕 13년에 의신 조사가 이곳의 산세를 보고 신비함에 감탄, 사찰을 창건하였다는 유래가 있다. 용암사에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호인 쌍석탑과 제8호인 여래입상마애불이 있다.
■위치: 충북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89
■시설현황: 숲속도서관, 숲속교실, 산림문화휴양관, 서바이벌게임장, 징검다리, 야외음악당, 성근별 조각공원, 다목적운동장, 어린이놀이터, 특산물판매장, 야영장, 야외물놀이장, 객실
■이용문의: 043-730-3491-3
■주변관광지: 옥천의 호반 풍경 중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장계관광지, 옥천 구읍의 정지용생가, 육영수생가 등 테마가 있는 관광명소들이 있다.
/ 글: 정예훈 (사진제공:해당 자연휴양림)